오늘은 그리드 트레이딩이 무엇인지 소개하려 한다.
그리드 트레이딩이란?
그리드 거래는 상한선과 하한선을 정해놓고 미리 지정한 간격으로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는 기법을 말한다.
한번에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아래 그림을 보면서 설명하겠다.
예를 들어 110~120$를 오가고, 현재는 115$인 코인이 있다고 치자.
이 코인의 상한선은 110$, 하한선은 120$, 매매 간격은 1$인 그리드 매매를 적용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매수와 매도 주문이 생성된다.
만약 코인이 114$로 내려갔다면 Buy 1의 매수 주문이 성사될 것이고, 아래 그림처럼 115$에 Sell 1 주문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방식이다.
따라서 코인이 114$을 잠깐 찍었다가 115$을 다시 찍는다면 1150–1140 = 10$의 차익을 벌어들이게 된다.
이렇게 코인의 가격 움직임에 따라 자동으로 매수와 매도 주문을 생성하는 방식을 그리드 트레이딩이라고 하며, 위아래로 주문이 촘촘하게 들어가기에 거미줄 매매라고도 불리는 기법이다.
당연히 이 기법은 코인이 지정한 범위에서 위아래로 움직이며 매매가 많이 이루어질수록 수익이 커지며, 거미줄을 촘촘하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.
하지만! 너무 촘촘하게 구성해서 차익이 거래 수수료보다 적은 경우 손해가 쌓이게 된다.
그래서 이 방식에서 중요한 키포인트는 2가지다.
- 매도 차익이 수수료보다 높은 범위로 간격을 설정할 것.
- 가능하다면 수수료를 낮춰서 매도 간격을 줄인 다음 더욱 촘촘한 거미줄을 구성할 것.
보통 이러한 그리드 트레이딩은 거래소 API를 이용해서 코딩한 봇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.
그러나! 코딩없이 거래소에서 간단하게 봇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, 이 방법은 아래 게시글에 자세히 적어놨으니 관심 있으신 분은 참고하길 바란다.
'재테크 > 가상화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코인] 코딩없이 자동매매 봇 만들어서 수익 창출하기 (0) | 2021.09.22 |
---|